대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핵안보전략포럼 대표 정성장입니다.
한국핵안보전략포럼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역량의 급속한 고도화로 인해 한국 국민의 안보 불안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핵잠재력과 자체 핵억제력 확보(핵자강)를 통해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고 지속가능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며, 동북아 및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2년 10월에 창립되었습니다.
포럼은 또한 한국의 핵잠재력과 자체 핵억제력 확보를 통해 외교와 안보 분야에서 한국의 자율성을 더욱 확대하고, 한미동맹을 지금까지의 의존적인 동맹에서 보다 대등하고 강력한 핵 동맹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포럼은 외교․안보․통일․국제법 분야 및 지역(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북한, 유럽 등) 전문가, 전직 외교관, 예비역 장성, 핵 과학자와 공학자, 언론인, 청년, 여성, 탈북민, 해외 전문가 및 동포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핵잠재력과 자체 핵억제력 확보에 대해 국내적 합의를 도출하고 국제사회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하기 위해 치열한 내부 토론을 거쳐 2025년 7월과 8월에 총서 <한국의 핵안보 프로젝트> 1권 및 2권을 발간했습니다. 총서 1권은 당위성과 추진 전략을, 총서 2권은 국제사회 설득과 초당적 협력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2026년 3월에는 핵보유국들의 핵전략과 핵지휘통제체계를 다룬 총서 3권, 북한의 핵위협과 한국의 억제 전략을 다룬 총서 4권을 발간하였습니다. 이어서 7월과 8월에는 핵잠수함 건조와 운용 전략을 다룬 총서 5권을 비롯하여, 에너지 안보와 핵잠재력을 다룬 총서 6권이 발간될 예정입니다.
한국의 자체 핵억제력 확보를 통한 남북 핵균형이 단기간 내에 달성되기 어려운 과제인 만큼 포럼은 먼저 핵잠재력 확보부터 추진하며, 긴 호흡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이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토론하며,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국으로부터 수없이 외침을 당했던 과거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고 미래세대에게 평화롭고 안정된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해 포럼은 뜻을 같이 하는 모든 분들과 초당적·국제적 협력을 추구해나갈 것입니다.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세계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력 및 연대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6년 4월 6일
한국핵안보전략포럼 대표 정성장